성인에서 진단된 사시는 어릴 때 발생한 사시가 계속된 경우일 수도 있고, 성인이 되어 발생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. 성인에서 자주 보는 사시로는 소아 때 발생한 사시를 치료하지 않아 어른이 되도록 계속 남아 있는 경우 외에도, 한 눈의 시력이 나쁜 경우 눈이 바깥이나 안쪽, 또는 수직방향으로 돌아가서 생기는 감각사시, 갑상샘눈병증, 뇌질환 등 전신질환과 연관되어 발생한 사시, 눈의 외상 후 발생한 사시 등이 있습니다.
주요 증상은 눈이 돌아가 있는 것이며, 고개를 옆으로 기울이거나 얼굴을 옆으로 돌려서 사물을 보기도 합니다. 특히 피곤하거나 몸이 힘들 때 눈이 피곤하거나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. 안과진료로 사시를 진단하고, 눈 이외의 다른 전신질환으로 인한 경우에는 그 질환에 대한 추가적 검사가 필요하며, 원인질환에 대한 치료가 먼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.
오래된 성인 사시도 치료를 통해 미용효과뿐 아니라 정신사회학적 측면에서 대인관계의 개선효과 및 입체감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 치료는 사시의 원인에 따라 다르며, 어린이의 사시와 마찬가지로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안경, 가림치료, 프리즘안경 등을 사용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사시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.